본문 바로가기

Drug information

엔스틸룸폼 #베타메타손 #칼시포트리올 #건선

전문의약품 / 외피용약

 

성분정보

베타메타손디프로피오네이트 0.643mg/g, 칼시포트리올 52.2μg/g

저장방법

기밀용기, 실온(1~30°C이하)보관

효능효과

성인에서 건선국소 치료

용법용량

이 약은 환부에 1일 1회 사용한다. 권장 치료 기간은 4주이다. 이 기간 후에 치료를 지속하거나 재개할 경우 의사의 감독 하에 진행되어야 한다.

최대 투여 용량은 1일 15g을 초과하지 않는다. 1캔은 60g으로 최소 4일 동안 사용할 양이 포함되어 있다. 15g은 캔의 작동기를 완전히 약 1분 동안 눌렀을 때 분사되어 나오는 양이다. 2초간 분사할 경우 약 0.5g의 약물이 분사된다. 0.5g의 거품은 대략적으로 성인의 손바닥 표면에 상응하는 면적에 도포된다. 본 제품에 함유된 칼시포트리올이 적용되는 체표면적은 30%를 넘어서는 안된다.
만약 칼시포트리올을 포함하는 다른 의약품과 병용할 경우, 이 약을 포함하여 칼시포트리올을 포함하는 모든 의약품의 총 사용량이 1일 15g을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

 

투여 방법 : 사용 전 몇 초간 캔을 흔든다. 이 약을 투여시 피부와 최소 3cm 간격을 두고 분사해야 한다. 폼은 캔이 수평으로 놓여졌을 때만 제외하고 어느 방향에서든 분사될 수 있다. 이 약이 환부에 분사된 후 부드럽게 문지른다. 이 약을 사용한 후 인체의 다른 부위에 이 약이 닿지 않도록 즉시 손을 씻어야 한다. 이 약 투약 후 즉시 샤워를 하거나 목욕을 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는다.
병변이 치료되면 사용을 중단한다.
매 4일 동안 60g 이상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이 약은 의사에 의해 감독되지 않는 한 밀봉붕대법과 함께 사용되어서는 안된다.
얼굴, 사타구니, 겨드랑이 및 치료부위에 피부 위축증이 발생할 경우 사용을 피한다.

 

사용상 주의사항

1. 경고

1) 이 약의 분사제는 인화성이므로 환자들은 이 약을 적용하는 동안 불, 담배 및 화염을 피해야 한다.
2) 내분비계의 영향 : 부신피질 억제(쿠싱 증후군) 또는 당뇨에서 보여지는 당 조절 능력 손상, 골다공증 등 전신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치료와 관련된 이상반응이 국소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치료시 전신 흡수로 인해 나타날 수 있다. 밀봉붕대법은 코르티코스테로이드의 전신 흡수를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한다. 넓은 부위의 손상된 피부에 사용하거나 점막에의 사용 또는 피부가 접혀지는 부위 역시 코르티코스테로이드의 전신 흡수를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
국소 코르티코이드의 전신적 흡수는 몇몇 환자에서 가역적인 시상하부-뇌하수체-부신(HPA, Hypothalamic-pituitary-adrenal) 축의 억제, 쿠싱증후군, 과혈당증, 당뇨, 골다공증 등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국소 코르티코이드를 광범위한 체표면 또는 밀봉붕대법(ODT, Occlusive dressing technique) 하에 사용하는 환자는 정기적으로 혈중 코르티솔 농도, 요중에 유리되는 코르티솔을 측정하거나 ACTH 자극시험을 하여 HPA 축 억제를 검사한다.
3) 국소 코르티코이드의 전신적 흡수로 인해 HPA 축이 억제되었다면 약물사용의 중지, 투여빈도의 감소, 활성이 약한 코르티코이드로의 대체 등의 방법을 시도하고 일반적으로 국소 코르티코이드 약물투여 중지 후 HPA 축 기능은 신속히 회복된다.
4) 칼슘 대사의 영향: 이 약은 칼시포트리올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고칼슘혈증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투여를 중지하면, 혈중 칼슘 농도는 정상화 된다. 고칼슘혈증에 대한 위험은 칼시포트리올의 주당 최대 허용량을 초과하지 않으면 최소화될 수 있다.
2. 다음 환자(부위)에는 투여하지 말 것.
1) 이 약 또는 이 약 성분에 과민증 및 그 병력이 있는 환자
2) 칼슘대사장애 환자(칼시포트리올 함유로 인함)
3) 물방울양건선, 홍피성건선, 박탈성건선, 농포성건선 환자
4) 코르티코스테로이드 함유로 인하여 다음의 경우 금기 : 피부에 바이러스(포진, 수두) 병변, 진균 또는 세균의 피부 감염, 기생충 감염, 결핵 또는 매독과 관련된 피부 소견, 입주위 피부염, 위축성 피부, 위축선, 취약한 피부정맥, 어린선(漁鱗癬), 보통여드름, 주사성 여드름, 주사(rosacea), 궤양, 상처, 항문주위 및 생식기 가려움증
5) 중증의 신기능부전 환자 및 중증의 간질환 환자
6) 유·소아
7) 안면, 눈가
8) 상처 또는 점막부위
9) 고막천공이 있는 습진성 외이도염 환자(천공부위의 치유지연이 나타날 수 있다.)
10) 궤양(베체트병 제외), 제2도 심재성 이상의 화상·동상환자(피부재생이 억제되어 치유가 지연될 수 있다.)
3.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1) 고령자
2) 간장애 또는 당뇨 환자(부신피질호르몬이 혈당수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4. 이상반응
이상 반응의 빈도에 대한 추정은 임상시험 결과 분석을 기반으로 한다.
이 약으로 치료하는 동안 가장 빈번하게 보고된 이상 반응은 투여 부위 반응이었다.
이상 반응은 MedDRA SOC에 의해 열거되며 개별적인 이상반응은 빈도가 큰 순서대로 나열된다. 동일한 빈도 내에서는 중증도가 감소하는 순서대로 나열된다.
매우 흔하게(≥1/10), 흔하게(≥1/100, <1/10), 흔하지 않게((≥1/1,000, <1/100), 드물게((≥1/10,000, <1/1,000), 매우 드물게(<1/10,000)

감염

흔하지 않게((≥1/1,000, <1/100)

모낭염

면역계 이상

흔하지 않게((≥1/1,000, <1/100)

과민반응

대사 및 영양 이상

흔하지 않게((≥1/1,000, <1/100)

고칼슘혈증*

피부 및 피하조직 이상

흔하지 않게((≥1/1,000, <1/100)

피부 색소침착 저하증

알려지지 않음

머리카락 색 변화**

투여 부위 상태 및 일반적 이상

흔하지 않게((≥1/1,000, <1/100)

반동 작용

투여부위 가려움증

투여 부위 발적

* 경증의 고칼슘혈증이 보고되었다.

** 두피 사용시 사용부위의 머리카락이 흰색 혹은 회식에서 노란빛으로 일시적인 탈색이 발생하는 것이 칼시포트리올 및 베타메타손 복합제 사용에서 보고되었다.
칼시포트리올과 베타메타손에 대한 각각의 이상반응
① 칼시포트리올 : 투여부위반응, 가려움, 피부자극, 작열감과 통증, 피부건조, 홍반, 발진, 피부염, 습진, 건선의 악화, 광과민성, 매우 드물게 혈관부종 및 안면부종 등의 과민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국소사용 후에 나타날 수 있는 전신작용으로는 드물게 고칼슘혈증 또는 고칼슘뇨증이 있다.
② 베타메타손디프로피오네이트 : 국소적용, 특히 장기연용에 의하여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반응으로는 피부위축, 모세혈관확장, 자반, 모낭염, 다모, 입주위피부염, 알러지성 접촉피부염, 색소탈실과 비립종 등이 포함된다. 건선치료시에는 일반적으로 농포성건선의 위험이 있을 수 있다.코르티코스테로이드의 국소사용에 의한 전신작용은 성인에게는 드물지만 심각할 수도 있다. 장기연용에 의하여 심각한 부신피질 억제, 백내장, 감염, 당뇨병에서의 손상된 혈당 조절, 안압상승을 일으킬 수 있다. 전신작용은 밀봉붕대법 적용시 또는 장기간 넓은 부위의 적용시 더 빈번히 일어난다. 빈도불명의 시야흐림이 나타날 수 있다.
5. 일반적 주의
1) 정해진 용법·용량을 잘 지킨다.
2) 안과용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만일 눈에 들어간 경우에는 즉시 물로 씻는다.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안과의사의 치료를 받는다.
3) 국소 이상반응 : 이 약은 그룹 3에 해당하는 강력한 스테로이드를 함유하고 있으므로 동일 투여 부위에 다른 스테로이드와의 동시 사용을 피해야 한다. 코르티코스테로이드는 피부 위축과 스테로이드성 홍조 등 국소 피부 반응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얼굴 및 생식기 피부는 코르티코스테로이드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이러한 부위에 이 약을 사용해서는 안된다. 환자는 이 약이 얼굴, 입 및 눈, 점막에 닿는 것을 피하기 위해 올바른 사용법을 교육받아야 한다. 이러한 부위에 사고로 약이 닿는 것을 막기 위해 이 약을 사용 직후 손을 씻어야 한다. 이 약은 환부 및 그 주위의 피부에 자극(소양증, 발진, 부종, 구진, 수포)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에는 사용을 중지한다.
4) 피부 감염 동반시 : 병변이 이차적으로 감염되었을 경우, 항생제 치료가 병행되어야 한다. 그러나, 만약 감염이 악화될 경우, 코르티코스테로이드의 치료를 중단하여야 한다. 특히 밀봉붕대법을 사용할 경우 세균 감염이 나타나기 쉬우므로 적용 전에 환부를 청결히 해야 하며, 의사의 감독 없이 밀봉붕대법을 사용하지 않는다.
5) 치료의 중단 : 국소 코르티코스테로이드로 건선 치료시, 치료 중단의 경우 반동 효과의 위험이 있다. 따라서, 치료 후 의학적 감독이 지속되어야 한다. 증상이 개선되지 않거나 악화되는 경우에는 사용을 중지하도록 하며, 증상이 개선되면 가능한 한 빠른 시일 내에 사용을 중지한다.
6) 장기 치료 : 건선환자에 코르티코스테로이드를 장기, 대량 사용할 경우 치료 중 또는 치료 중지 후에 건선성 홍피증, 농포성 건선 등이 나타난다는 보고가 있다. 코르티코스테로이드의 장기간 사용은 국소 및 전신 이상 반응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코르티코스테로이드의 장기 사용에 따르는 이상 반응이 발생한 경우 치료를 중단하여야 한다.
7) 이 약에 함유된 코르티코이드는 혈당수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당뇨병환자의 경우 의사에게 미리 알린다.
8) 자외선 노출 : 의사는 환자에게 이 약을 도포한 후 자연광선이나 인공광선에의 과도한 노출을 피하거나 제한 할 것을 권고한다. 칼시포트리올의 국소 적용과 자외선 병용요법은 의사와 환자가 치료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한 경우에만 사용해야 한다.
9) 이 약은 부틸히드록시톨루엔을 첨가제로 포함하고 있으며, 이 성분은 국소 피부 반응(예. 접촉성 피부염), 또는 눈과 점막의 자극을 유발할 수 있다.
10) 이 약의 사용이 기계 조작 및 운전 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없거나 무시할 만 하다.
11) 전신 및 국소 코르티코이드 사용 시 시각장애가 보고될 수 있다. 만약, 환자에서 시야흐림 또는 기타 시각장애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전신 및 국소 코르티코이드 사용 후에 보고되었던 백내장, 녹내장 또는 중심성장액맥락망막병증 (central serous chorioretinopathy (CSCR))과 같은 드문 질환을 포함하여 시각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원인을 확인하기 위하여 안과전문의에게 진료받을 것을 고려해야 한다.

 


6. 상호작용
1) 이 약은 활성이 강한 코르티코이드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동일 부위에 다른 코르티코이드와 병용투여하지 않는 것이 좋다.
2) 살리실산은 칼시포트리올의 효과를 저하시킬 수 있으므로 살리실산과 함께 투여하지 않는다.
3) 타건선치료제, 광선요법과 병용투여한 경험이 없다.
7.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1) 임부에 대하여 이 약의 사용에 대한 충분한 자료가 없다.동물 실험에서 칼시포트리올의 경구 투여에 의해 토끼에서 태자의 치골 및 앞다리 지골(指骨)의 불완전한 골화가 나타났고, 랫드에서는 칼시포트리올이 미치는 칼슘 대사의 영향으로 인한 골격의 이상(천문(泉門)의 확장, 여분의 늑골)이 관찰되었다.당질코르티코이드에 대한 동물 실험에서 생식독성이 보여졌으나 사람에 대해 잠재적인 위험성은 확실히 밝혀진 바가 없으므로,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부인에는 치료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투여한다.
2) 관찰연구는 임신 중 강하거나(potent) 매우 강한(very potent) 국소용 코르티코스테로이드를 300g 이상 사용 시 저체중아 출산 위험성이 증가함을 제시하였다. 임부에게 이 약으로 인해 저체중아 출산의 위험성이 증가할 수 있고, 가능한 피부의 작은 부위에 짧은 기간 동안 이 약을 사용하도록 조언한다.
3) 베타메타손은 모유로 이행되지만 치료용량에서 영유아에 이상반응 위험이 있는지 명확하지 않다. 칼시포트리올이 모유로 분비되는 자료는 없으나 이 약을 수유부에 투여시 주의한다. 수유부가 사용하는 경우에는 가슴에 이 약을 사용하지 않는다.
4) 다량의 베타메타손디프로피오네이트를 국소적으로 투여하는 경우 모유에 검출 가능할 만큼 충분한 전신 흡수가 초래될 수 있다. 모유수유의 발달상 및 건강상의 이점과 이 약에 대한 모체의 임상적 필요를 고려해야 하며, 이 약이 수유 영아에 미치는 잠재적인 부작용과 모체의 건강 상태가 수유 영아에 미치는 잠재적인 부작용을 고려해야 한다.
5) 코르티코이드는 동물실험에서 생식독성을 보였다(구개열, 골격의 불완전형성). 랫트에 장기 경구투여한 경우 임신 지연과 분만 지연 및 분만 곤란이 관찰되었다. 또한 차세대의 생존율과 체중 감소와 체중 증가가 관찰되었다. 생식능에 장애는 없었다. 사람에서의 연관성은 알려진 바 없다.
8. 소아에 대한 투여
이 약은 18세 이하의 소아에 대한 안전성 및 유효성이 연구되지 않았다(소아의 경우 체중에 대한 피부 표면적의 비율이 높으므로 이 약의 국소 투여시 성인보다 전신 이상반응의 위험이 높다).
9. 고령자에 대한 투여
건선 환자에게 사용한 이 약의 임상 시험의 총 시험자 중에서 65세 이상의 고령자는 97명이고 72세 이상의 고령자는 21명이었다. 이 약의 안전성 및 유효성에서 고령자와 다른 시험자들 사이에 전반적인 차이는 없었다. 다른 보고된 임상 경험에서도 고령자와 다른 시험자들 사이에 차이는 확인되지 않았으나 일부의 고령자에서 더 큰 민감성을 보였다.
10. 과량투여시의 처치
1) 이 약을 과량투여 하는 경우 혈중칼슘치가 상승할 수 있으나, 투여를 중단하면 신속하게 정상으로 회복한다. 고칼슘혈증의 증상은 다뇨, 변비, 근육약화, 착란, 혼수 등이 있다.
2) 국소코르티코이드를 지속적으로 과량투여 하는 경우, 뇌하수체 및 부신기능이 억제되어 일반적으로 가역적인 부신기능부전을 일으킬 수 있다. 이러한 경우 대증요법을 실시한다.
3) 코르티코이드와 관련된 만성독성이 나타나는 경우, 코르티코이드를 점차적으로 중단한다.
11.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1) 개봉 후 6개월 안에 사용한다
2) 어린이의 손에 닿지 않게 보관한다.
12. 기타
칼시포트리올 및 베타메타손디프로피오네이트에 대해 마우스에서 국소사용에 대해 수행된 피부 발암성 및 랫드에서 경구투여시의 발암성 실험 결과 특별한 위험은 나타나지 않았다.
마우스에서 수행된 광발암성 실험 결과 칼시포트리올이 피부암을 유도하는 UVR의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음이 제시되었다.
미니피그에서 수행된 국소 내약성 시험에서 이 약은 경증 및 중등도의 피부 자극을 발생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