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피부 비만 건강

화폐상 습진 원인 및 치료방법 비용 사진으로 알아보자

화폐상습진

화폐상 습진 치료 진단 증상

 

증상 

특징적으로 사진과 같은 동전모양의 피부 병변을 보입니다. 피부가 쉽게 건조한 경우에 호발하고 이런 이유로 겨울에 흔하게 나타납니다. 주로 남자에게 호발하는것으로 알려있습니다. 한번 병변이 나타나면 치료하지 않는 경우 수개월 병변이 지속되고 매우 심한 소양감을 호소하게 됩니다.

습진의 첫번째 증상은 대개 피부에 작은 반점이나 돌기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 다음 이러한 병변들이 결합하여 크기가 몇밀리미터에서 몇센티미터에 이르는 더 큰 병변을 형성합니다.

밝은 피부에서는 이러한 조각들이 분홍색이나 빨간 색으로 보이게 되는데, 어두운 피부에서는 이러한 조각들이 어두운 갈색일 수도 있고 그들 주변의 피부보다 더 옅을 수도 있습니다.

처음에는 부풀어 올라 물집이 생기고 진물이 흘러나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병변이 건조해지고, 갈라지면서 벗겨질수 있습니다. 때때로 병변의 중앙이 백선으로 오인될 수 있는 변색된 피부의 고리가 보일 수도 있습니다.

 

 

변색된 습진은 감염될 수도 있는데 다음과 같은 경우 주의해야합니다.

진물이 많이 흘러 나오는 경우

병변 주위의 피부가 뜨겁거나, 붓거나, 부드럽거나, 아프다.

 

 

치료

건조한 피부를 치료하는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보습제가 필수이고, 국소 스테로이드연고를 하루에 2회, 소양증이 심한 경우 항히스타민제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차감염이 나타난 경우에는 항생제 처방이 필요합니다.

처방

도모호론크림(스테로이드) 프로피온산클로베타솔 나리코트크림(스테로이드) budesonide 유시락스정(hydroxyzine, 하루 3회 하루 60mg까지 증량 가능) 소론도정 (prednisolone, 40~60mg 경구 투여 2주내 감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