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피부 비만 건강

건선 증상과 치료방법 비용 제대로 알고 해결하자.

건선 

건선 치료와 증상

증상

은백색의 인설을 동반하는 구진성 질환입니다. 악화와 호전을 반복하며, 대부분 병변에서 증상이 없으나 20%정도에서 소양감 박탈피부염, 관절염을 동반합니다. 

임상요약 

구진과 인설을 동반한 만성피부병이며, 20대에 호발, 조기에 발생할 수록 중증입니다. 가족력의 영향을 받고, 예후가 안좋은 편입니다. 유전, 분화이상, 생화학적요인, 면역학적 요인 등의 다양한 원인에 영향을 받습니다.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데 물방울모양의 건선, 농포성건선, 판형건선, 홍피성건선 조갑의 변화가 동반되며 환자의 5%에서 관절염을 동반합니다. 

 

 

피부소견 

선홍색의 작은 구진이 초발진으로 나타나 융합하여 동전모양 환상건선이라고도 불립니다.

소양증은 거의 없고 발생하는 위치는 주로 대칭적으로 무릎, 팔꿈치, 둔부, 두부에 호발합니다.

특징적인 증상으로 Auspitz 징후를 보이는데 인설을 제거하면 점상출혈이 나타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조갑 기질의 국소적병변으로 인한 nail pitting이 흔한 것이 또 다른 특징입니다.

진단

은백색 인설 + 경계가 분명한 붉은 구진 + 소양증은 거의 없고 + 대칭 + 무릎 팔꿈치 둔부 두부 + Auspitz + nail pitting 이 보이면 임상적으로 진단이 가능합니다.

치료

건선의 치료방법으로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환자의 상황에 맞추어 다양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국소치료(스테로이드, Anthralin, Tar Vit D)

전신치료(MTX, Vit A 유도체, cyclosporine, 스테로이드)

광선치료(psoralen 복용 후 UVA 조사 = PUVA, UVB phototheraapy)

 

처방 

다이보넥스 연고, 크림 30g (Calcipotriol 50mcg, VitD합성 유도체, 안면부는 금기, 고칼슘혈증에서도 금기 실키스 연고 30g (calcitriol 3mcg/g, 안스린 크림 (anthralin lOmgl g, 나리코트 크림 (budesonide 광치료 311mm UVB이용 narrow band UVB광선 요법

 

진료

일단 나리코트 크림(스테로이드)로 증상을 잡고, 다이보넥스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