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피부 비만 건강

손톱에 검은 세로줄. 사진으로 감별하는 흑색조. 치료방법. 비용. 흑색종 피부암인지 걱정된다면 확인하세요.

흑색조 

흑색조 흑색종 피부암 증상 치료 비용

흑색조란 손톱 발톱이 흑색 갈색으로 변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보통 하나의 진한 선 모양으로 손톱 밑에서 꼭대기까지 이어지는 줄무늬가 있습니다.

위험요인

흑색조는 어린이를 포함한 모든 연령의 개인에게 나타날 수 있으며, 남녀 모두에게 균등하게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피츠패트릭 피부 타입 V와 VI를 가진 사람들에게 더 널리 퍼져있습니다. 즉, 검은 피부를 가진 사람일수록 흔하다.

유전적 질환, 부상, 약물, 영양 결핍, 내분비 질환, 결합 조직 질환, 염증성 피부 질환, 국소 종양 또는 손톱 감염과 연관될 수 있습니다.

 

 

원인 

네일 플레이트는 케라틴으로 만들어진 단단하고 반투명한 구조물입니다. 이곳에는 보통 색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멜라노사이트는 일반적으로 손톱이 발원하는 근위부 네일 매트릭스에서 휴면 상태에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휴면상태의 멜라노사이트가 활성화 된다면 멜라닌을 만들어내 색소화된 띠가 생기게 됩니다.

이런 이유때문에 손톱에 검은색 선이 생기면 꼭! 진찰을 통해서 흑색종 피부암이 아닌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병원균이 원인이 되어 멜라노사이트를 활성화시켜서 염증으로 인한 흑색조도 가능하기 때문에 검은색 선이 생겼다고 모두 암이라고 단정지어서는 안된다.

합병증

위에서 말한것처럼 흑색종 피부암의 감별여부가 가장 중요하다. 흑색종 피부암의 경우에 전이시 환자의 사망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네일 매트릭스 흑색종의 예후는 다른 부위의 흑색종 피부암보다 보통 더 나쁜 예후를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그밖에 외상, 감염, 염증성 질환은 손톱이 갈라지고 갈라지며 보기 흉하거나 고통스러운 손톱변위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진단

조갑하 악성흑색종 피부암을 감별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조갑추벽(손톱 주변 살까지 침범하는지 봐야합니다)

 

증상

손톱 발톱이 흑색으로 변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치료

흑색조의 경우에는 특별한 치료방법은 없습니다. 다만 흑색종 피부암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생검을 꼭 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