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 이야기

우리 아기 벌레 물린데 아이 모기약 #버물리 #신신파스 #썸머쿨

우리아이 모기 물린 곳을 지켜줘~!

 

‘신신물파스’ ‘버물리’ ‘썸머쿨’ 

 

안녕하세요. 어느새 여름이네요. 여름이면 불청객인 모기때문에 걱정이 많으실텐데요. 아이들 중에 모기에 물리면 땡땡 붓고 많이 힘들어하다가 결국 병원신세까지 지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아이는 간지럽다고 긁고, 긁으면 피가나고, 염증이 생기고, 더 큰 염증을 불러오고 또 긁고 악순환의 반복이지요. 

 

저 어릴때는 모기 물리면 슥슥~물파스 한번 바르면 넘어갔는데. 요즘 어린 친구들은 유독 크게 붓는 경향이 많은 것 같아서 큰 걱정입니다. 생활환경이 변화되었기 때문인지 궁금할 때가 많이 있습니다.

 

오늘은 그래서 모기 물린 후 우리가 쉽게 사용하는 벌레 물린 후에 사용하는 약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가장 많이 알려진 약으로 ‘물파스’ ‘버물리’ ‘썸머쿨’ 등이 있습니다.

 

약 종류별로 어떤 성분을 가지고 있는지와 특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기약 3대장

아기 모기약 버물리

먼저 버물리는 사용 연령이나 제형에 따라서 여러가지 종류로 출시되고 있습니다.

‘버물리 에스액’ ‘’버물리겔’ ‘버물리키드’ ‘버물리플라스타’ 라는 다양한 상품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버물리 에스액>

100ml 기준으로 성분은 ‘디펜히드라민 2g’ ‘디푸카인 0.3g’ ‘살리실산 3g’ ‘멘톨 3g’ ‘캄파 3g’ ‘에녹솔론 0.2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디펜히드라민은 항히스타민제, 디푸카인은 국소마취제, 살리실산은 진통 소염효과, 멘톨은 시원한 느낌을 주어서 통각을 해소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것이 ‘캄파’라는 성분인데 혈관확장을 유도해서 혈류 공급량을 늘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염증부위에 발라주면 혈류공급이 원활해지면서 붉게 발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런 작용때문에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호랑이연고’ ‘안티푸라민’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만 중요한 점이 약독성때문에 생후 30개월 미만 어린이에게는 사용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경련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버물리 겔>

 

바르는 모기약 버물리 겔

앞선 제품들과 달린 크림형태의 약품입니다. 100ml 기준으로 성분은 ‘디펜히드라민 1g’ 덱스판테놀 1g’ ‘ 토코페롤아세테이트 1g’ ‘글리시리진 0.5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앞에서 살펴본 ‘버물리에스액’ ‘버물리겔’과 차이점은 항히스타민제 성분인 디펜히드라민 함량이 반으로 줄어든 점과 ‘디푸카인’ ‘살리실산’ ‘멘톨’ ‘ 캄파’ ‘에녹솔론’ 성분이 빠지고 비타민 B5인 ‘덱스판테놀’ 성분이 들어갔습니다. 피부장벽 보호와 치유 효과가 뛰어난 물질로 기저귀 습진에 자주 사용하는 ‘비판텐 연고’와 같은 성분입니다. 거기에 피부장벽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비타민E성분인 ‘토코페롤’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앞에서 설명드렸듯이 생후 30개월 미만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캄파’ 성분은 당연히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런 이유로 버물리 키드 제품은 생후 1개월 부터 사용 가능한 약품입니다.

 

<버물리 플라스타>

 

‘버물리 플라스타’ 제품은 모기패치 제품입니다. 동그란 패치모양으로 모기 물린 곳에 붙여주면 됩니다. 기본 성분인 디펜히드라민 0.493mg이 포함되어 있고, 멘톨 1.478mg, 이소프로필메칠페놀 0.493mg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버물리에스 & 버물리겔은 성분은 동일한데 제형이 액체와 겔이라는 것이 차이가 납니다.

 

신신 물파스에스

 

전통의 강자 ‘신신물파스’입니다. 포함 성분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100ml기준으로  캄파 4.5g, 멘톨 4.2g, 노닐산바닐릴아미드 10mg, 살리실산메틸 6.9g, 클로르페니라민말레산염 0.1g, 티몰 0.3g 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캄파, 멘톨, 살리실산 성분이 모두 ‘버물리’보다 많이 들어 있습니다. 특히, 소염진통 작용을 하는 ‘살리실산’ 성분이 고함량 포함되어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썸머쿨

 

아기 물린데 썸머쿨

 

뽀로로 캐릭터를 이용해서 어린이 전용 물파스로 나온 상품입니다. 포함된 성분은 100ml 기준으로 ‘벤잘코늄염화물’ 0.395g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이 성분은 손세정제 소독제 위생 향균용으로 두루 쓰이는 성분입니다. 상처부위에 자극을 주지 않고 소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하네요. 특히, 오랜기간 어린이들의 살균 소독제로 수십년동안 안전하게 사용되어 왔다고하니 안정성 부문에서는 탁월한듯합니다. 이런 특징때문에 어린 영유아에게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오늘은 여름특집 바르는 모기약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특히, 어린 자녀분들이 있는 집에서는 어떤 제품으로 발라야할지 고민이 많으실텐데요. 내용 잘 살펴보시고 약국에서 구매하실때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