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피부 비만 건강

고정약진&약물발진 증상 치료 예방 알아보기

고정약진 (fixed drug eruption)

 

정의

특정 약물을 복용시마다 피부의 같은 부위에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특징적인 알레르기 반응을 일컫는다. 

 

증상

고정약진은 다수로 나타나지만 대부분의 경우에서 하나의 형태로 나타나는 판이다. 대수포, 미란 형성을 보이며, 대개 무증상이고 소양증이나 작열감을 보인다. 약물발진이 치유된 후에도 과도한 색소침착을 보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임상요약

고정약진의 원인이 되는 약물을 투여할 때마다 동일한 부위의 피부나 점막에 유사한 병변이 재발되는 독특한 형태의 병변은 단발성 혹은 다발성의 홍반성 반의 형태를 보인다. 때로 암적색의 색소를 동반하고 심한 경우에는 수포가 발생하거나 수포가 터져 삼출현상을 보이는 경우도 있고, 7~10 일 후에는 대개 색소침착을 남기고 소실되는데, 이 색소침착은 수개월 혹은 수년간 지속되는 경우도 있다. 동일한 위치에서 발생되는 병변은 환자가 약물 복용 후 30분에서 8시간 사이에 주로 발생한다. 테트라사이클린, cotrimoxazole (sulfamethoxazole-trimethoprim) 등의 설폰아마이드, barbiturate, 옥시펜부타존, 아세틸 살리실산이 약물반진의 빈도가 높은 약물이다.

피부소견

고정약진의 색깔은 처음에는 홍반이 나타나다가 검붉은색이나 보라색으로 변한다. 치유된 후에는 염증 후 과다 색소침착으로 짙은 보라색에서 검은 갈색으로 보인다. 촉진시 특히 생식기와 구강 점막의 마란성 병변은 매우 아픈것이 특징이다.

진단

약물발진 치유 후 대부분 과색소침착

치료

약물을 확인하고 중단 미란이 없는 병변은 강력한 국소 steroid 연고로 치료한다. 

 

처방

소론도정 5mg(prednisolone, 유한메디카) 1일 5~60mg을 1~4회 분복, 유시락스정 10mg 도모호론 크림 (clobetasol-17-propionate), 페놀칼라민 로션 30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