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피부 비만 건강

건선 증상, 원인, 치료, 보습제까지 알아볼까요? 피부건선 해결하자!

추운 겨울 더 심해지는 건선의 증상 원인 치료 보습제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선 증상 원인 치료 보습제

건선이란 무엇인가요?

건선은 가장 흔하게 무릎, 팔꿈치, 몸통, 두피에 붉고 가려운 비늘 같은 반점을 일으키는 피부 질환입니다.

일반적으로 건선은 치료법이 없는 장기 만성 질환입니다. 그것은 주기를 거치고, 몇 주 몇 달 동안 심해지다가 완화되다가를 반복하기도 합니다.

 

건선의 원인

건선은 피부가 정상 속도보다 빠르게 재생되도록 하는 면역체계 문제로 생각됩니다. 면역체게가 고장난 원인은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전염력은 없는 것으로 밝혀져있습니다.

건선 증상 원인 치료 보습제

건선의 증상

사람마다 특징적인 양상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증상을 알아본다면 

두껍고 은빛 비늘로 덮힌 피부의 붉은 반점 / 작은 껍질이 뭉쳐있는 현상 / 피가 나거나 가렵고 건조하고 갈라진 피부 / 

가장 일반적으로 영향을 받는 부위는 팔꿈치, 무릎, 다리, 발바닥, 두피, 얼굴, 손바닥, 허리 등등 입니다.

대부분의 건선은 주기를 거치며 몇 주 몇 달 동안 증상이 심해지다가 회복되는 양상을 반복합니다.

 

 

건선 유발 요인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건선을 유발합니다.

피부 감염

춥고 건조한 날씨

상처나 벌레 물림 등의 피부 손상

스트레스

흡연

과도한 알코올 섭취

고혈압 말라리아 약물의 복용

스테로이드 사용 중 테이퍼링 없이 중단한 경우

 

건선의 진단

의사의 문진과 진찰 하에 진단이 가능합니다. 정밀 검사를 위해 일부 검체를 통해 관찰이 가능합니다.

 

건선의 치료

건선의 치료는 피부 세포가 빠르게 성장하는 것을 막고 비늘을 제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일반적으로 연고 크림, 광선치료요법, 경구 및 주사 치료 등이 가능합니다.

 

스테로이드 치료

연고, 크림 등 얼굴에 증상이 나타난 경우 사용 가능합니다. 보통 하루에 1회 바르는 것이 권장되고 증상이 호전됨에 따라 횟수의 차이를 줄 수 있습니다.

 

비타민 D 유사체

비타민 D는 피부 세포 성장을 늦춥니다. 국소 스테로이드 연고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레티노이드 : 젤과 크림으로 제공되며 하루에 한두 번 적용됩니다. 가장 흔한 부작용은 피부 자극과 빛에 대한 민감성 증가입니다.

 

 

광선치료

광선 요법은 단독으로 또는 약물과 함께 중등도에서 중증의 건선에 대한 1차 치료입니다. 적절한 양의 자연광 또는 인공광에 피부를 노출시키는 것이며, 반복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의사의 지도하에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매일 햇빛 노출이건선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중등도에서 중증의 건선이 있거나 다른 치료가 효과가 없는 경우에는 경구 또는 주사 약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심각한 부작용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스테로이드 : 특정 부위에 건선이 심한 경우 병변에 트리암시놀론을 바로 주사할 수 있습니다.
레티노이드 : 레티노이드는 피부 세포 생성을 감소시킵니다. 부작용으로는 건조한 피부와 근육통이 있습니다. 이러한 약물은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이거나 임신을 계획 중인 경우에는 권장되지 않습니다.

 

메토트렉세이트 : 일반적으로 1 회 경구 투여로 매주 투여되는 메토트렉세이트 (Trexall)는 피부 세포 생성을 감소시키고 염증을 억제합니다. 배탈, 식욕 부진 및 피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메토트렉세이트를 장기간 복용하는 사람들은 혈구 수와 간 기능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지속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남성과 여성은 임신을 시도하기 최소 3 개월 전에 메토트렉세이트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이 약은 모유 수유 중에는 권장되지 않습니다.

 

사이클로스포린 : 심한 건선을 위해 경구로 복용하는 사이클로스포린은 면역 체계를 억제합니다. 메토트렉세이트와 효과가 비슷하지만 1년 이상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른 면역 억제제와 마찬가지로 사이클로스포린은 감염 및 암을 포함한 기타 건강 문제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사이클로스포린을 복용하는 사람들은 혈압과 신장 기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이러한 약물들은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이거나 임신하려는 경우 권장되지 않습니다.

 

건선 증상 원인 치료 보습제

 

건선의 예방요법

 

매일 목욕하기

매일 목욕을 하면 비늘을 제거하고 염증이 있는 피부를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미지근한 물과 순한 비누를 사용하십시오.


보습제 사용하기

목욕 후 부드럽게 두드려 물기를 제거하고 피부가 촉촉한 상태에서 무거운 연고 기반 보습제를 바릅니다. 매우 건조한 피부의 경우 오일이 더 바람직할 수 있습니다. 오일은 크림이나 로션보다 지속력이 더 높습니다.


감염된 부위 밤샘 도포

잠자리에 들기 전에 연고 기반 보습제를 감염된 피부에 바르고 랩으로 감싸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햇빛에 피부를 노출

적절한 양의 자연광 건선을 개선할 수 있지만 너무 많은 햇빛은 발병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키고 피부암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SPF 30 이상인 자외선 차단제로 정상적인 피부는 보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용 크림이나 연고 

가려움증과 스케일링을 줄이기 위해 하이드로 코르티손이나 살리실산이 함유된 일반 의약품 크림이나 연고

두피 건선이 있는 경우 콜타르가 함유 된 약용 샴푸가 도움이 됩니다.

 

건선 유발 요인 제거

감염, 피부 부상, 스트레스, 흡연 및 강렬한 태양 노출은 모두 건선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금주

알코올 섭취는 일부 건선 치료의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건선이있는 경우 알코올을 피하십시오. 


건강한 생활 방식

금연과 금주 외에도 활동적이고, 잘 먹고, 건강한 체중을 유지함으로써 건선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참고할 만한 관련 글 링크

 

발톱흑색종 사진으로 진단부터 치료까지. 이게 발톱무좀이라고?

발톱흑색종 사진으로 진단부터 치료까지 오늘은 발톱흑색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손톱과 발톱이 검게 변하게 되면 많은 분들이 쉽게 생각하고 넘어가시는데요 사실은 이것이 굉장히 위험

loveyunu.tistory.com

 

주부습진 증상부터 치료법까지 알아보자. 연고치료는 언제 좋을까?

주부습진의 증상과 치료법 그리고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연고 치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부습진이란 무엇인가요? 손 피부염으로도 알려진 주부 습진은 인구의 약 10 %에 영향을

loveyunu.tistory.com

 

발가락동상 증상과 치료법 예방까지. 병원에 가야하는 시점은?

발가락동상 증상과 치료법 언제 병원에 가야 하고 미리 예방할 수 있는 방법 추운 겨울 날이 쌀쌀해지면서 동상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동상, 특히 잘 발생하는 발가락 동상에

loveyunu.tistory.com

 

비립종 생기는 이유와 없애는 방법. 제거 후 관리 방법.

비립종 생기는 이유와 없애는 방법 그리고 제거 후 관리하는 방법 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립종은 눈가쪽에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눈가뿐만 아니라 볼 얼굴 전

loveyunu.tistory.com

 

화상물집 치료방법. 후시딘 듀오덤 메디폼? 언제 병원가야할까?

유아들의 경우 얼굴에 화상이라도 생기면 마음고생이 이만저만이 아니죠. 오늘은 화상 물집 치료방법 그리고 듀오덤 메디폼 후시딘 등으로 알려진 치료방법이 적절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loveyunu.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