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피부 비만 건강

이소티논 로아큐탄 미노씬? 여드름 원인부터 알아야 치료가 되지! 1탄

여드름으로 고생하는 분들을 위해 오늘부터 여드름 특집 내용을 이어서 차례대로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 첫 번째 순서로 여드름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다음과 같은 순서로 시리즈를 이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여드름

  1. 여드름의 원인(각질, 피지, 여드름균) 피부의 구조(모낭, 피지샘, 각질).
  2. 여드름의 종류(좁쌀, 화농성, 화농성 곪기 전단계)
  3. 여드름의 치료(좁쌀여드름 화이트 헤드 블랙헤드 곪기 전 단계 곪은 후, 터진 후)
  4. 여드름 예방

여드름의 원인 

여드름이 생기는 과정은 크게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1. 모공 속에 피지 

2. 여드름 균 

3. 각화 된 각질

이 3가지 과정인 각화된 각질 때문에 모공 속에 갇혀있는 피지를 먹고 사는 여드름 균 때문에 염증이 생기는 것이 여드름의 주된 원인입니다.

여드름의 원인 해결

 

이 3가지 과정이 강화되는 원인들이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겠죠?!

 

1. 호르몬 (생리 출산 임신, 안드로겐 호르몬 균형 이상, 성인 여드름 원인)

2. 스트레스 수면부족(코르티솔)

3. GI지수가 높은 음식 ( IGF-1 영향) 

4. 기름기 있는 음식(오메가 3 오메가 6 균형의 불균형)

5. 밀가루 음식(장내 활동 영향 노폐물 배출과 흡수 활발) 

여드름의 원인 해결

이런 원인들이 여드름 발생 과정을 악화시키면서 여드름이 점점 심해지는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제일 먼저 피부의 구조를 알아야 여드름이 어디에서 생기는지 알 수 있을 것 같은데요.

피부 구조 여드름 원인

먼저 우리 피부는 자세히 보면 여드름이 심한 고객의 피부를 보면 구멍이 송송 피부에 뚫려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것이 모공입니다. 이 모공에서 털이 나고 모공 안쪽에는 피지샘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피지샘에서 기름을 생성해서 털을 타고 외부로 배출시킵니다.

하지만 이때 피부 가장 외벽인 각질층이 각화 돼서 막히면 기름배출이 통로가 막히게 되고, 배출되지 못하고 안쪽에서 계속 생성만 되는 피지 기름은 모이게 되고 이것이 하얗게 덩어리를 만들게 되는데 이것을 면포라고 부릅니다.

 

대부분의 면포는 흰색인데 이것이 외부와 노출되어 산소와 만나게 되면 산화돼서 검은색을 띠게 되는데 이것을 블랙헤드라고 부릅니다.

블랙헤드 여드름 원인

피지 자체만으로는 여드름에 문제가 없는데 여드름균이 좋아하는 먹이가 피지입니다. 여드름균이 피지를 먹으면서 왕성하게 증식하게 됩니다.

 

즉, 여드름을 해결하는 방법은 여드름의 기전인 각질 / 피지 / 여드름균을 없애는 것인데 피부의 구조와 생리에 따라 생성되는 각질층을 잘 해결하여 피지의 분비를 잘 시켜주고 여드름균을 사멸시키는 것이 여드름 해결의 방안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다음 글은 여드름의 종류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발톱흑색종 사진으로 진단부터 치료까지. 이게 발톱무좀이라고?

발톱흑색종 사진으로 진단부터 치료까지 오늘은 발톱흑색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손톱과 발톱이 검게 변하게 되면 많은 분들이 쉽게 생각하고 넘어가시는데요 사실은 이것이 굉장히 위험

loveyunu.tistory.com

 

주부습진 증상부터 치료법까지 알아보자. 연고치료는 언제 좋을까?

주부습진의 증상과 치료법 그리고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연고 치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부습진이란 무엇인가요? 손 피부염으로도 알려진 주부 습진은 인구의 약 10 %에 영향을

loveyunu.tistory.com

 

발가락동상 증상과 치료법 예방까지. 병원에 가야하는 시점은?

발가락동상 증상과 치료법 언제 병원에 가야 하고 미리 예방할 수 있는 방법 추운 겨울 날이 쌀쌀해지면서 동상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동상, 특히 잘 발생하는 발가락 동상에

loveyunu.tistory.com

 

비립종 생기는 이유와 없애는 방법. 제거 후 관리 방법.

비립종 생기는 이유와 없애는 방법 그리고 제거 후 관리하는 방법 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립종은 눈가쪽에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눈가뿐만 아니라 볼 얼굴 전

loveyunu.tistory.com

 

화상물집 치료방법. 후시딘 듀오덤 메디폼? 언제 병원가야할까?

유아들의 경우 얼굴에 화상이라도 생기면 마음고생이 이만저만이 아니죠. 오늘은 화상 물집 치료방법 그리고 듀오덤 메디폼 후시딘 등으로 알려진 치료방법이 적절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loveyunu.tistory.com